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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인간 작업의 발달

by 땡이2 2023. 10. 9.

 

인간 작업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

작업치료사들은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물리적 환경들이

아동의 발달에 기여하는 방식을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인간발달은 가족 그리고 공동체 내에서

일어나는 특정한 문화적, 사회적

그리고 물리적 특성들로 말미암아 나타난다.

 

아동들은 유전적 요소들과

이를 뒷받침하는 환경 속에서

행동하고 습득한다.

따라서 아동의 과제수행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배경과 운동 기술

그리고 개인적인 변화, 활동과

작업의 관계를 검토해야 한다.

 

작업과 활동 그리고 기술

아동은 발달 단계와 유사한 과제 작업은

확실히 완성하는 경향이 있다.

 

작업을 달성시키는 것이

전형적인 아동 발달이다.

 

그런데 이런 과제 방법인 성취가

각 아동을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아동이 새로운 작업을 배우는 것은

그들이 가져오는 활동을

촉진하는 기초가 된다.

 

운동, 인식, 감각 또는 지각, 의사소통,

그리고 사회경제적 시스템은 작업수행에

도움이 된다.

 

각 시스템의 가치와 강도는

수행의 발달 수준의 질을 결정한다.

이 시스템은 서로 의존적이다.

다시 말해, 그들의 한 시스템은

탄탄한 방법으로 함께 작동한다.

그 외는 제한된 지원을 할 수 있다.

어떤 시스템은 과제가 자동적으로 되도록

각도와 새로운 활동에 따라

다양한 과제를 위해 새롭게 수집한다.

 

예를 들어, 연구를 살펴보면,

연필로 글씨 쓰는 것은 시각, 지각, 운동감각,

시각 운동, 인지, 그리고 언어시스템이 수반된다.

 

처음에 글쓰기는 시각 체계에 의해

인도받지만 배우고 연습된 후에는

운동감각 시스템에 의해 근본적으로 지도받는다.

 

먹기와 같은 작업은 시각 기술보다

더체성 감각을 수반한다.

먹는 행동은 태어나면서 지니고 있는 반사이고,

영아가 아동이 되는 것과 같이

원초적인 자동 반응으로 계속해서 포함된다.

 

 

발달을 위한 환경

아동은 문화적 경험과 친근한 활동의 참여를

통해 작업을 발달시킨다.

아이가 가족의 문화적 실제에 관여되는 것처럼,

아이는 작업을 배우고 지역공동체에

그들에게 완전히 참여자가 되도록

기회를 주는 수행 기술을 익히게 한다.

Rogoff는 "사람은 문화적인 지역공동체에

참여함으로써 발달한다. 그들의 발달은

그들의 지역공동체의 주위 상황과

문화적 참여자로

단지 좋은 면만 이해할 것이다." 라고 설명했다.

 

아이의 놀이 활동에서 변인은

아동의 생물학적 능력을 반영하며

문화, 사회, 물리적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아동의 문화, 사회, 물리적 배경은

아이가 성숙으로 발전하는 경향과

발달 진행에 의해 바뀐다.

 

아동의 활동에 지원과 주위 환경- 이것 역시

아동이 적응하고 협조하거나

적응에 순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아동은 환경에서 주어지는 것을 감지함에 따라,

그 또는 그녀는 활동의 레퍼토리를 확장시키고,

주어지는 것들에서 배우게 된다.

 

동시에,

아동 자신의 활동 증가된 반응계가

어떠한지 이해하게 된다.

Rogoff는 문화는 외적인 배경을 이해하지 않고,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아동이 배우는 환경은 계속적으로 제공되고,

영향을 받게 되는 아동의 유전적인 기질과

그의 가족, 문화 그리고 지역사회 안에서

편안하게 살아간다.

 

이러한 영향력을 인정한 작업치료사는

항상 환경 안에서 변화시켜 주는

대행자로서 작업하고

자신의 문화적 배경 안에서 아동을 조망한다.

 

문화적인 실행은 한 문화의 일원으로

공통으로 행하는 틀에 박힌 활동들과

종교, 전통,경제적 유물, 지역사회 조직,

그리고 지역적 이데올로기를 반영할는지 모른다.

아동은 이러한 문화적 실행에 참여함으로써

과정 기술과 운동을 배운다.

상호적으로 아동의 운동과 과정 기술은

그들의 가족 및 지역사회의 문화적 실행과

작업에 아동이 참여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화살표는 이들의 상호 영향력을 의미한다.

 

 

문화적 배경

문화적 풍습 참여를 통해,

아동이 어떻게 스스로 발달하는지

충분한 이해가 뒤따라야 하는데,

Rogoff와 그의 동료들은 유럽과

미국 문화가 포함된 다양한 배경 속에서

아동 발달을 연구했다.

 

그들의 조사결과,

작업치료사의 연구 결과와 마찬가지로,

전형적 아동 발달의 정의를 폭넓게 해 주었고,

아동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우리들의 이해력을 넓혀 주었다.

문화는 여성과 아이들의 역할과 가치,

가족에 대한 신뢰와 종교, 가족의 전통,

건강을 돌보는 것, 교육에 중요한 면을 보인다.

 

개인의 자율적 상호의존적 연속체는

문화적인 그룹과 유년기의 작업에

중요한 결정 요소가 된다.

개인의 자율에 비해 민족이나 공동체는

그 멤버 중에서 상호 의존성에 적합한 가치가

아동을 교육하는 관행과

다른 경험의 차이를 개발하도록 한다.

 

대부분의 중류층 유럽계 미국인들은

자녀를 위해 근본적인 중요한 목표로서

독립심을 중요하게 여긴다.

미국 부모들은 자녀들의 행동과 사고에서

개성과 자기 주장 그리고 독립심을 북돋아 준다.

 

아이들에게

이른 시기에 독립심으르 키워 주기 위해,

미국의 부모들은 유아와 함께 잠을 자지 않는다.

 

보통 가장 어린 연령 시기에,

독립된 방의 소아용 침대에서 영아를 재운다.

 

이미 이들 부모는 일반적으로 유아가

부모의 침대나 방에서 함께 자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같은

시계와 비교된다.

 

예를 들어,

일본 부모들은 유아와 같이 자는 것이

서로 의존하는 관계를 이끌 수 있는 인간에서

분리된 개인으로 변화를 촉진한다고 보고했다.

일본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과

계속 상호 관계를 증진시키는데

관심을 두며, 가족 관계의 우선순위를

으뜸으로 여기고 장려한다.

 

수면을 위해 부모로부터

유아를 빠른 시기에 분리한 결과가

미국 중류층 부모들이 자주 취침 일과에

시간을 보내고 고심하는 문제와 맞물려 있다.

대조적으로 마야족 부모들은

어르면서 아이를 재우는 일관된 취침을

실행하지 않는다고 보고 했다.

상호의존성을 조장하기 위해,

마야의 부모들은 유아를 계속 수용하고,

그들이 집단에 순응할 수 있게 한다.

 

유아는 어머니를 지켜보는 것 이상으로

주의 깊은 관찰에 의해 성인 사회를 깨닫게 된다.

라틴 아메리카 부모 역시 상호의존성을 조장하며

어린 아이들의 응석을 받아 주는 등 관대하다.

그들은 개인의 자율성면에서

가족과 함께 상호 의존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발달상의 기술을 강요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미국 문화에서는

상호 의존보다 독립심을

높은 가치에 두기 때문에 역시 협력보다

경쟁을 높이 평가한다.

 

한국계 미국 아이들이 유럽계 미국 아이들보다

놀이에서 더 협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멕시코 어린이 역시 유럽계 미국 아이들보다

더 협력적인 것 같다고 했다.

 

이러한 예로

부모가 그들의 자녀를 양육하는데 있어

공동체를 돕고

도전하는 아이들에게 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문화를 신뢰하는 것으로 간단히 설명하고 있다.

 

 

사회적 배경

문화는

어린이를 둘러싼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주는데,

아직까지

아동의 사회적 배경의 특정한 측면에서

문화적 영향으로부터 독립된 것으로 나타나고,

문화를 이해하는 데

일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단원은 특히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사회적 배경의 구성요소를 설명한다.

유아기 동안 형성된 가장 중요한 관계는

부모나 양육자와의 관계이다.

 

양육자가 유아에게

민감하고 즉각적으로 반응 할 때,

사회운동적 발달이 건강하게 일어난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초보적인 생리학적 조절 시스템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

부모가 유아의 감각 모듈과 각성을 요구하고

필요할 떄 적절히 지원해 주면,

안전하게 애착이 발달한다.

어머니는 유아의 행동을

그들의 욕구에 맞게 자극하고, 편하게 해 주며,

유아가 스스로 조절할 수 있게 촉진한다.

 

양육자와의 관계는

아동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가장 중요한 정보와 관련이 있고,

그것은 앞으로 친숙한 관계로 이끌어 가는데

중요한 관점이 된다.

 

애착 패턴은 최근들어 아동의 상호작용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아의 문제 해결에 관한 한 연구에서

애착이 잘된 영아들은 과제를 즐기고

더 열정적으로 드러낸다는 것이 밝혀졌다.

 

민첩하게 반응하는 것은

유아의 감각 기능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고,

환경을 자신 있게 탐색하는데

든든한 초석이 된다. 

 

전형적인 상황에서 유아들은

아동관리 시설을 포함하여,

다양한 육아 부양자들 조부모들 그 외에

많은 어른들에게 보호 받는다.

유아들은 부모나 최초의 양육자 이외에

다른 사람들과 가깝게 지내거나

그렇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사회적 관계는

유아의 정서적 발달에 있어 중요하고,

아동에게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해 준다.

 

어린이 건강과 인간의 발달국립학회에 의한

연구에 따르면,

84%의 아이들이 12개월부터

비 부모 육아 시설에 있다.

연구는 아이들이 돌보는 사람과 더 

작은 그룹에 있었을 때

아동 성인비율은 낮고,

확실히 긍정적인것으로 나타났다.

 

돌보는 사람은

권위적인스타일을사용하지 않고,

물리적 환경은 안전하고,

깨끗이 격려되고 있었다.

가족 요인도 육아시설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던

아동들의 결과를 예측했다.

가족 환경은 육아보육환경 보다 아동 발달에

더욱 현저하게 효과가 의미 있음을 나타냈다.

 

 

물리적 배경

물리적 배경은 아동들의 행동을 지지해주고

둘러 싸고 있는 것이다.

이 원동력은 아동들이 물리적 주위 환경에

제약되고 요구되는 그 행동에 적응시키는 것이다.

아동이환경을 지각하는 것에 따라,

그는 그러한 산출된 행동을 배운다.

따라서활동의 레퍼토리가 확대된다.

동시에 아동은 자신의 활동이 증가하는

반응계가 어떠한지 이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