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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발달 이론들과 개념

by 땡이2 2023. 10. 7.

 

 

1930년대와 40년대 연구자들은

숙련성의 성숙 단계와 정상적 발달을

동일시하여 관련지었다. 

 

 

Gesell과 McGraw는 정상적 발달은

중추신경계의 성숙을 반영하는

연속된 특정 기술을 통해  나타난다고 믿었다.

 

그들은 언어기술 발달과 사회 정서, 인지, 운동의

순서는 비교적 영아기의 경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보았다.

이 결과를 문서화하여 증명한

신경성숙 이론가들은 높이 추앙받았고,

발달 평가도구로써 사용되게 되었다.

 

정상적인 발달의 순서는

아동의 장애를 확인하는 데 특히 중요하다.

Gesell은 발달의 정상적인 순서 변화는

중추신경계 기능의 장애를 나타낸다고 믿었다.

발달 결손이나 중요한 지체를 가진 아동을

확인하는 것은 의사, 간호사, 작업치료사들과

또 다른 누군가에게 조기 중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로 남았다.

 

 

신경성숙 이론

신경성숙 이론은

운동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자주 이용된다. 

신경성숙 이론에 의하면,

일차적으로 발달하는 뇌간 구조들은

신생아의 반사 반응에 의해 입증된 것처럼

뇌간을 비롯한 신경로에 의해 조절된다.

피질 구조는 아이가 목적을 위해

둘 이상의 근육을 쓸 수 있고

계획된 동작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나중에 발달한다.

 

아동의 활동과 움직임의 향상된 조절은

단지발달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며,

피질 구조와 중뇌의 수초뿐만 아니라

동시에 뇌간에서 움직임을 조절하고

억제하는 통제 기능이 성숙된다.

신경성숙 이론의

세 가지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움직임은 원시적 반사 패턴들에서

자발적이고 조절된 움직임으로 진행된다.

신생아와 영유아들에게 운동 반사는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첫번째 방법으로 필요에 의해 제공하며,

삶에 중요한 필수요소이다.

왜냐하면 초기반사운동은 기능적인 요구에

충족되어야 하기 때문에,

신생아들은 놀랍게도 아주 훌륭하게 잘 수행한다.

이러한 반사패턴은 균형, 자세적인 반응,

그리고 자발적 조절 운동으로 나타남으로써

반사 패턴은 억제되어 드러나지 않게 된다.

 

2. 운동발달의 순서와 비율은

유아와 아동들 간에 일관성이 있다.

발달 척도는 일정하며 예측 할 수 있고

이정표의 순서라고 한다면 표준 발달 순서는

신경학적 손상과 장애를

진단하기위해 이용 될 수 있다.

 

3. 낮은 단계 기술은

높은 단계 기술 이전에필요 요건이다.

예를 들면, 유아는 머리에서 미부 방향으로

운동조절이 발달되어

가장 먼저 머리 조절이 완성되고

충분한 몸통 조절로 발달해

독립적으로 앉을 수가 있게 되며,

마지막으로 서기와 걷기에 의해

골반이 충분이 조절된다.

 

 

 

중추신경계 기능의 높은 단계가 되면,

신경성숙 이론은 아이가 주위 환경에서

배운 활동이

어떤 판단을 하는지에 대한한계를 두었다.

사용되고 있는 현재 연구 모델로,

아동의 기술발달은 다른 수준에서

다각적인 변화로

아동의 발달을 좌우한다고 보았다.

 

 

 

사회적, 물리적 환경 안에서의 발달

피아제는 발달이 아동의 타고난 천부적인 능력과

환경 사이에 상호작용을 강조함으로써

아동 발달의 이해를 확장시켰다.

피아제는 아이가 환경, 언어

그리고 사회적 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인지 구조의 발달을 강조했다.

 

유아들은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세상을 점진적으로 터특하게 된다.

유아의 발달 변화에서

환경과의 충돌은 물리적이고

사회적인 사건의 복잡한 일들을

할 수 있게 향상된다.

 

피아제는 상징적 사과와

형식적인 인식력 작용을

아동이 성취한다고 기록했는데,

왜냐하면 이것들은 유전학적 기능을 반영하고,

환경 안에서의 경험에 의해

그것을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예를들어 피아제는 이를

도구 사용의 발달로서 증명했다.

 

그는 8개월에서 10개월 된 아이가

2개의 대상물을

능숙하게 다루고 흥미로운

대상물을 얻기 위하여 장애물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을 관찰하였다.

 

12개월에, 유아는 자신에게 대상물을

관련시킬 뿐 아니라 다른 대상물에

대상물을 관련시킬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유아는 문제 해결을 위해

시행착오적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한다.

24개월째가 되면, 정신조작 능력으로

용도를 추정하기 시작하고

더 이상 문제를 풀기 위하여

전적으로 육체적 로작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최근 연구조사에서

피아제가 가정했던 것보다 이른 시기에

인지 구조가 발달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생후 1개월 정도 된 신생아는

한 감각 시스템에서 다른 감각 시스템으로

연관시키는 것을 배운다.

예를 들어,

이전에 입으로 느꼈던 것들을

눈을 통해 대상물을 찾아낸다.

덧붙여, 9개월 된 유아들은 사건이 일어 난 후

일주일 정도 기억할 수 있다. 

 

개개인의 수행력, 몸의 크기, 신체적 성장에

대해서도 종종 횡적으로 분석학,

자연적인 맥락에서 아동이 성장하는 과정의

수행분석에접근하는 질적인 분석 연구들이 있다.

때문에 그러한 종적인 연구들은

성장하는 발달패턴정보를 제공했으며,

그들이 밝힌 개개인의 시스템을 조직하고 조립한다.

 

종적 접근은

각다른 하부 시스템의 변화를 가능케했고,

그 외에 개개인의 역동적인성장의

매개변수가 된다.

어떻게 아이의 기능적인 수행에서

유일무이한질적 차이와

아이의 발달코스에 영향에 미친

다양한 변화들에 초점을 맞추는지

그 영향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이 장에서는

아동의 생물학적 기능, 작업, 사회적, 물리적,

문화적 환경 가운데서

상호 관련성과 놀이 관계로

설명한 발달의 현대 이론을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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