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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작업치료 동적 체계이론

by 땡이2 2023. 10. 6.

 

 

시스템 이론에서 나오는 이론 아이디어는

많은 아동발달 영역에서

오늘날의 생각에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는 치료 중재를 위한 실행의

대체 모델 창조를 이끌기 시작한다.

 

신경 조직의 계층 모델과 반대로 시스템 이론

(또한 역동적 시스템 이론이라고도 불린다)은

조절과 협응 기능이

하나의 계층수준에 귀속되기보다는

시스템의 많은 요소사이에 분포하는

신경 조직의 융통성 모델을 제안한다.

 

역동적 시스템 이론의 발달을 이끈 작업은

움직임과 관련된

물리학에서 나온 개념을 사용하고,

운동 발달에 이 아이디어들을 적용한

번스타인의 연구를 포함한다.

 

번스타인은 중추신경계는 근육 군을 조절하며

(각각의 근육이 아닌), 이 근육 군들은

중추신경계 조절 없이

운동 행동으로 변환할 수

있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이 아이디어들은 뇌가 모든 운동 행동을

조절한다는 전통적 견해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시스템 이론들은 학습의 구조, 형태,

표현의 형성을

믿지 않고 실제 상황의 변수들이

학습에 영향을 준다고 했다.

 

시스템 이론은 기하학적 개념에 뿌리를 둔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역동적 시스템은

간단히 시간에 걸쳐 변하는 것들을 가진다.

 

역동적 시스템 이론가들은

신경계, 신체, 그리고 환경이

모두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동시에 서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학습은 단순히

뇌에서만 일어나지 않는다고 강조한다.

 

이 접근에서 치료사는

학습 시 안전 시기를 찾고 아동이

질적으로 다른 유형의 행동으로 변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징후를 감지한다.

 

이 변화는 아동, 과제,

그리고 환경과 관련 될 수 있다.

테렌은 신체적 성장과 같은 변화와 생체 역학은

유아기의 운동 학습을 위해 더 중요할 것이며,

동기는 그 이후의 아동이 운동 활동을 배울 때

더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이론적 접근에서는 행동(운동 기술과 같은)이

중추신경계에서 마치 결정된 것으로 보는 반면,

시스템 이론은 운동 행동을

여러 하부 시스템의 역동적인 협력에서

나오는 것으로 본다.

 

중추신경계는 운동 변화의

아래에 있는 요소 중 하나로 본다.

다른 요소는 유아의 생체역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사회적 환경과 과제 자체가 있다.

 

역동적 시스템 접근은

구조 틀보다 기능에서 발달 되었다.

그것은 운동 행위에 관련된

모든 요소는 중요하며,

결과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그것은 아동의 기능적 수행은

아동의 타고난 기술,

소망하는 과제나 활동의 특징,

그리고 활동이 수행되는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존한다는 생태학적 접근을 대표한다.

역동적 시스템 이론은 사람, 환경,

그리고 작업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작업치료 이론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역동적 시스템 이론에 대한 연구는

학습한 새로운 기술을 설명하는 데

초점을 맞춰 왔다.

 

새로운 움직임이나 활동을

완성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은

미리 안전된 움직임이

무너지거나 불안정화되는 것이 필요하다.

새로운 움직임과 기술은 중요한 변화가

운동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서

일어날 때 나타난다.

 

이 변화기를 과도기라 부른다.

어린 아동의 운동 변화는

변화기의 움직임이 안정되고

기능적으로 되기 전에 일어나는

움직임의 안정화와 불안정화동안

사건의 연속으로 계획된다.

 

과도기에 일어나는 불안정기는

운동 행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최적의 시간이라 할 수 있다.

 

 

과도기에는 3가지 특정 상황이 있다.

 

1. 운동 수행의 변화가 증가한다.

 

2. 움직임의 변화가 일어날 때

안정적 패턴으로 돌아가기까지가 오래 걸린다.

 

3. 아동은 새로운 운동 과제를

시도하려고 더욱 흥미를 보인다.

예를 들면, 네발 기기에서 걷기로 변할 때 아동은

정상의 효율적인 네발 기기를 시간이 지나면서

일어서기로 방해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손을 잡을 때

걸음을 떼기 시작한다.

아동은 똑바로 서 있기를 좋아하며,

네발 기기를 할 때 더 소극적인

시도 동작을 소비하기 시작한다.

최종적으로 그들은 처음의 독립적인 걸음을 한다.

 

 

 

뇌성마비와 같은 손상을 입은 아동의 경우,

제한이 운동 기능의 출현을 저지한다.

 

아동의 제한은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신경학적 특징으로 이루어진 운동 행동을 하는 데

제한이 되는 점들이다.

전통적으로 많은 집중을 받아온

제한은 중추신경계의 통합니다. 

 

생체역학적 힘, 근력, 또는 체간에서 사지까지의

비율 불균형과 같은 조금 다른

생체역학적 제약들이 사려되었다.

 

신체적 제한의 한 예로 아동이 행동

(경사 또는 지면의 재질) 하는 지민이 있다.

 

사회적 제약은 부모님의 운동 행동의 취득을

위한 강화 부족이 될 수 있다.

과제 제약은 과제 특성에 의해

방해되는 운동 행위의 제한점들이다.

성취된 운동 행동들은

특정 과제 요구사항에 의해 바뀔 것이다.

예를 들면, 거진 지면에서

네발 기기 과제를 하는 경우 유아는 그것을

무릎을 신장시키는 곰 걸음걸이로 바꿀 것이다.

 

아동이 공에 닿을 때 공의 크기는

아동의 손 모양과 접근 방식

(한 손이나 두 손)에 영향을 받는다.

이 과제들의 유일한 특징은

아동의 운동 행위를 형성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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