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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역동적 시스템 이론

by 땡이2 2023. 10. 8.

 

역동적 시스템 이론은 아동에 있어서

내외적인 양 측면과

많은 시스템의 협력과 관련해서

나타나는 활동 패턴이나

수행으로 언급할 수 있다.

 

아동 발달의 맥락에서 수행 패턴은

아동이 기능적인 목표를

성취하려는 노력과 같은

수행 환경과 개인의 시스템과의

관계에서 나타난다.

역동적 시스템 이론은

가장 유용한 과정기술 발달과

특별한 운동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다. 

 

이 모델에서, 아이의 행동과 활동은

처음에 많은 자유도와 큰 변수를 보인다.

영아의 초기 활동은무작위적이고

통제가 안 된다고 묘사했다.

기술발달은 아동 자신의 활동에 대한 조절 능력을

얻게 됨으로써 자유도의 제약을 의미한다.

따라서 행동은 CNS의 수직적 관계에

의한다고 규정할 수는 없지만,

외부적 내부적 제약에 의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제약은 아동의 행동에 대한 제한이나

범위 설정을 신체의 시스템과

뇌에서 정보를 제공한다.

 

인간은 많은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된

복잡한 생물학적 시스템이다.

이러한 하위 시스템은 일정한 흐름에서,

환경 내 상태와

손으로 하는 과제에 따라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의 활동은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에

따라서 하위 시스템의 결과는 환경과

그 밖에 다른 것들과의 상호작용이다.

 

이러한 개인적 시스템은 아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협응된 방법으로

자신을 조직화하고 통합해 나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처음에 아동은 장난감의

감각적인특징에 대해 탐색하는 것에

흥미로워 한다.

아동이 장난감을 향해 손을 뻗으면서

그것을 잡고,

손에서 손으로 옮겨 만지작거리며

마지막에는 입으로 가져간다. 

아동의 집중력과 인지 초점은 이러한 활동을

각각 계획해서 하지는 않는다.

대신, 유아들은 장난감의 움직임과

형태 지각을 받아들인다.

 

긴 종단적인 한 연구에서

아이가 청년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기능적인 수행의 다양성과 발달의

특이한 궤도를 증명하는 것으로 알아냈다.

Thelen과 그녀의 동료는 생후 4,5개월 된

영아가 할 수 있는

운동발달의 특이성을 증명했다.

 

각 생후 5개월 된 영아는

사물을 향해 뻗을 수 있지만

밝혀진 패턴들은 상당히 특이했다.

 

어떤 유아는 사물에 대한 첫 접근에

있어서 조심스럽게 느리다는 것을 알아냈다.

그런데 다른 사람이 물건을 잡기 위해

뻗는 것을 시도하는

팔의 움직임이 긴장되어 있다.

비록 전부 처음 뻗어서 사물을 잡으려고

돌리는 경향이 있고,

그 시도에 속도가 붙고 팔의 각도는

사물쪽으로 틀어서 유지하기는 한다.

 

비슷한 방법으로,

생후 8~10개월 사이 대부분의 영아는

스스로 독립적으로 이동하기 위해

동기를 획득하게 된다.

장소에서 장소로 스스로 시도하는

운동의 필요는 중요한 과제나 목적을

성취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목적은 환경, 공간 탐색에 대한 갈망,

그리고 특히 대상놀이로서 사물에 대한

아동의 호기심을 반영한다.

비록 이동성은 생후 1년 말 무렵

영아의 공통적인 목표가 되고,

이동 방법이 매우 다양하게

성취되는 방법을 이용하긴 한다.

몇몇 유아는 방안에서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서 구른다.

하지만 다른 이동은 앉은 자세에서

엉덩이로 달아난다.

또, 몇몇 유아는 엎드린 자세로

누워 있는 동안 뒤로 밀고,

그 외의 환경을 탐색하기 위해

앞쪽으로 기어간다.

유아가 취득한 이동은 성취하기 위해서

신체조직에 많이 기여하며,

더불어 환경 내의 조건 또한

유아의 이동에 영향을 미친다. 

 

 

 

지각적 활동의 상호관계

지각과 활동은 서로 의존적이고

뒤얽힌 채로 연결되어 있다.

환경에 대한 개인의 지각은 활동을 형성하며

개인의 활동은 움직임, 수행 그리고

환경의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처음에는 수많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탐색한다.

즉 아이들은 사물의 표면을 손가락으로 움직여

대상의 모양과 구조, 일관성을 익힌다.

아이들은 사물이 공간 내에서

만들어 내는 소리를 듣고 무게감을 느끼기 위해

대상을 흔들어 본다.

이러한 행동은 아이가 물건의 감각과

지각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을 돕는다. 

 

Affordance는 아이와 아이의

환경 사이의 조화이다.

아이의 환경과 대상은 아이가 탐험하고

행동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활동은 환경이 제공한 것을

인식하는 아이의 지각적 능력뿐만 아니라

환경이 공급하는 것에 기초를 둔다.

예를 들어 색깔이 화려하고

청각적으로 들을 수 있는 장난감을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는

움직일 수 있는 부분과 둘러싸인 표면을

자신의 손 안에서 적합하게 조작한다. 

 

조작력은 시각, 촉각,

운동감각의 입력에 의해 지도된다.

물체 탐색은 시각적 탐색에서

시작해 입으로 한다.

6개월째에 유아는

그들의 눈과 손으로 탐색해 나간다.

손가락과 조작 기술은 6~12개월

사이에 충분히 향상되고,

더 할 수 있는 유아는 물체의 특성을 발견하고

물체에 대한 조작 능력을 배우고 행동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한다.

예를 들면, 부드러운 물체, 흐늘흐늘한 물체,

직물이나 벨벳, 코르덴같이

압박적인 물체들을 일관성 있게 지각한다.

 

사물 조작력을 통해서,

아이들은 지각이발달한다. 

 

 

기능적인 수행 : 유연한 공동 작용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유아는 자발적인 움직임 유발을 위한

시스템 내에서 최대의 다양성을 수반한,

통제되지 않은 행동을 하며 삶을 시작한다.

이 다양성에는 환경의 탐구와 민첩한 지각,

그리고 인지학습을 위한 유연함이 뒤따른다.

유아는 기능적인

공동 움직임 패턴을 선택한다.

예를 들면, 태어날 때부터 유아는 손에서

입으로 운동 패턴을 보인다.

오직 최소한의 적응된 변화가

공동운동 패턴을 만든다.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공동 작용은 손으로 하는

과제의 목표에 가깝도록

세밀하게 이루어진다.

그것은 안정되고 유연성 있게 통일된다.

공동 작용은 각각의 새로운 상황을

적응하기 위해 조절 될 수 있는

관절 움직임의 비율과 움직임의 연속같은

일관된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적응된 안정성은

정상적인 움직임의 특징이다.

유아의 작업발달을 특징화한

기능적 공동 작용은

고도로 적응되고 확실시된다.

아이는 첫번재 목표를 유념해서

이러한 공동 작용을 놀이를 통해

스스로 자작화 한다. 

 

 

수행 기술의 발달

아이들은 어떻게

새로운 수행 기술을 배우는 것일까?

유년기를 거치는 동안

어떻게 능력을 발달시키는가?

아이들은 새로운 수행 기술을

획득하는 학습의 3단계를 통해 변천한다.

 

첫번째 단계는

탐색하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1세 때는 감각 운동을 하는 것이

최초의 시기이다.

탐색하는 활동은

모든 인간들이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물건이나

새로운 작업이 나타날 때

일반적으로 시작된다.

탐색을 통하여 아이들은

자신과 환경에 대해 배운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물건 집기활동을

서로 다른 방법으로 해 본다.

 

지각과 움직임을

새롭게 결합해 보기도 하고

새로운 순서로 활동을 하기도 한다.

이 탐색하는 시기 또는 새롭거나

다른 작업에 도전받을 때,

아이들은 최초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새로운 도전은 낮은 단계의 기술을

이끌어내기도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은

더 많은 노력과 에너지를 요구하는 것보다

더 높은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새로운 문제 해결을 위해

낮은 단계의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아이들은 더 높은 단계의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아이들은 더 높은 단계의 기술을 배우기 전에

일에 대한 지각적 학습에 대해

초점을 맞출 수 있다.

궁극적으로 일을 수행함에 있어

더욱 성공할 확률이 높다.

 

인지학습의 두번째 단계에서는

아이들이 그동안 탐구한 것으로부터

피드백하고 강화하기 시작한다.

이 과도기적 시기에 아이들은 일관성 있는

움직임의 패턴이

작업을 완성하기 위해 나타난다.

 

두번째 단계는

지각 학습 단계이고,

그리고 확실한 행동을 하기 위해

효과가 없는 행동을 버리는 것이 나타난다.

흥미가 있는 것에는 지각 학습하는 것이

계속 남아있는데,

이것은 처음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중요한것이다.

이단계는 학습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시간 속에서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아이들은 높고 낮은 단계의 기술을

번갈아 가며 사용한다. 

 

 

기술 성취의

세번째 단계에서는

목표에 도달하는

가장좋은 활동패턴을 선택한다.

선정되는 패턴은 아동을 위해 능률적이다.

단순한 패턴의 선택은 지각을 배우고

자아개념 증가를 나타낸다.

학습의 마지막 단계 동안,

아동은 수행 가능한 것을 실행한다.

그 또는 그녀는 활동에 있어서

똑같은 패턴과 접근을 사용하나

그 일의 요구에 따라 쉽게 적용하여

패턴을 따른다.

높은 적응성은 항상 일에 대한

학습이 잘됐다는 특징을 가진다.

학습된 수행에 또 다른 효과는

경제적이고 질서 정연한 행동 패턴을

사용하는 것이다.

환경에서 기회를 획득했을 때 활동을 계속 한다.

학습의 세번째 단계는 새로운 탐구 활동을

이끌어 내므로 아이들의 학습 능력은

새로운 수행 영역과 그들의 작업을 확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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