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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에릭슨과 심리사회적 발달

by 땡이2 2023. 10. 4.

에릭슨은 독일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이다.

1902년에

독일 프랑크푸르트암마인에서 태어났고

1994년에 사망했다.

 

부모는 덴마크에서 살다가 

부모의 이혼으로 독일로 이주해서

독일에서 출생하게 되었다.

 

에릭슨이 세살때 어머니는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였다.

 

 

에릭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제자였다.

그의 발달이론이 그 소속을 반영한다.

에린슨은 자아 정신학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의 업적은 인간 특성의

조금더 최적의 견해로 보이며,

환경에 반응하는 자아의 기능에 초점을 맞춘다.

그는 성격은 욕구 이상에 기반을

두었다고 생각했고,

인간 발달에 자아의 적응 반응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에릭슨은 서로 다른 문화 사이의

비교를 포함한 아동의 더 넓은 연구를 수행했다.

 

그는 놀이가 자아의 적응과 부적응의

반응을 관찰하는 데 좋은 기회를 준다고 믿었다.

그의 이론은 환경 영향을 강조하며

문화에 걸쳐 이용 가능한데,

특히 이것이 작업치료사에게 유용하게 이용된다.

 

에릭슨은 수명을

여덟개의 성적 사회발달로 나누었다.

 

각 단계는 자아의 성장에 기동력이 되는 인간,

사회의 결정적 시기에 의해 대표된다.

 

그의 모델은 탐구로 시작되어

숙련으로 나아간다.

순련과 성취라는 개념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걸친

발달에 특성을 부여한다.

 

각 단계는 소망이나 희망 같은

추상적인 인간의 질 획득의 결과가 된다.

 

 

기본적 믿음 대 불신

출생부터 약 18개월이 될 때까지의 아동은

두려움 없이 새로운 경험에 다가가는

열정인 정신학적 믿음이 발달한다.

믿음은 부모의 육아 집중을 통해 발달한다.

믿음의 첫번째 감각은 삶의 욕구를

만나게 될 거라는 것과 안정 상태에

존재 할 수 있다는 아동의 인식에서 나온다.

아동에게 가장 어려운 과제는

부모의 부재에 대한 믿음을 유지하는 것이다.

에릭슨은 분리의 기회를

점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믿었다.

그러나 극도의 불안을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해결한 아동은 희망을 획득한다.

 

자율성 대 의식과 수치

2~4세 사이 유아는 의심이나

수치보다는 자율을 경험한다.

이 단계는 지속하기와 그만두기로 특징지어지며

화장실 훈련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결정적 시기를 예로 들 수 있다.

에릭슨은 자율성 관계는

아동의 신체조절 능력을 조절하는 것이라 했다.

이단계는 아동이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부모에서 떨어져 독립적으로 움직인다.

부모는 아동이 선택하고

스스로 조절된 의지를 발달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주도성 대 죄책감

새로운 자율성을 가진 미취학 아동은

기본적으로 운동 기술을 습득했으므로

다음 단계로 바깥 세상을 해결하는

사회 기술에 대한 레퍼토리를 만들어야한다.

이 발달의 중심은 성역할 인식이다.

아동은 처음에 부모나 선생님을

모방함으로써 성역할을 배운다.

모범을 통해 아동은 스스로 익숙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책임감을 가지는 법을 배운다.

그들의 복잡한 놀이와

새로 취득한 자기관리 기술의 증거는

목적 의식이다.

 

근면성 대 열등감

초등학생은 느리고 지속적인 성장기를 경험한다.

안전에 대한 요구는 아동이

그의 나이에 적절한 활동을 습득하도록

가족에서 친구로 넘어간다.

또래 모임은 아동이 자신의 기술을

측정하는 것 대신 수행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스포츠, 게임 그리고 학업 성취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인식을 가진다.

 

자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돈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비교적 자세히 연구했다.

학교생활에 숙련된 학생은 갑자기

신체적 성숙에 혼란을 느끼며 자신의

신체, 정체성 그리고 미래에 대한 조절을

다시 얻으려 노력해야 한다.

청소년기에 다시 얻는 자아에 대한 계속성과

조절을 인식 할 때까지 정체성 패턴을 시도하면

미래의 전망이 획득된다.

청소년과 어른 사이에 자주 대립이 일어남에도

에릭슨은 그들 모두의 행동은

같은 목표로 향한다고 믿는다.

 

청소년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들의 역할을 분명히 하도록 돕기.

정체성의 시기가 결정적임에도 인간은

래와 함께 과거의 계속성을 얻는다 - 성실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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