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작업치료

아동의 기술, 작업과 문화적.사회적.물리적환경-1

by 땡이2 2023. 10. 11.

 

 

다음 부분은 운동에 대한 아동 발달과 놀이 작업을 통한 과정 기술을 아동의 문화적, 신체적 및 사회적 배경에 의해 정의한 것이다. 세 연령 집단인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대한 전형적인 놀이 작업과 활동들이 묘사된다.

 

놀이 작업 발달에 기여하는 개개인의 능력과 배경은 그때 정해진다. 비록 아이들의 작업이 특정한연령, 배경, 개인적 농력 내에서 비슷할지라도, 활동은 다양하고 다르며 그 결과 각각의 아이에게 독특한 작업수행이 있다.

 

아동 발달의 독특성과 이러한 구성요소들이 어떻게각자에게 관련되는지가 작업수행의 발달을 분석하는 핵심 열쇠이다.

 

 

이 장에 관련된 이 부분은 놀이 작업의 발달을 놀이 작업이 문화적, 신체적 및 사회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설명한다.

비록 아동이 놀이 보다 작업을 배우기는 하지만, 작업치료사들은 대부분 놀이 활동을 간간이 활용하여 아동이 치료 과정에 들어가도록 한다. 놀이 활동이 수행을 개선하는 의미로써 제공되는 이유는, 놀이 활동이 스스로 동기화되고 아동이 스스로 조직을 할 수 있는 목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아동들은 애를 쓰며 놀이 활동에 에너지를쏟는데, 그 이유는 놀이 활동이 본래 재미있고 즐겁기 때문이다. 의사소통 능력이 놀이 발달과 다른 아동 작업에 도움이 되어 역시중요하지만, 이 장에서 논의하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언어와 의사소통은 작업치료사들의 주요 관심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영유아 : 출생에서 2세까지

놀이작업

생후 12개월 이내 유아들의 놀이 작업은 탐험적이고 사회적인데, 그것들은돌봐주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과 관련 있다. 각각의 단계에서 이러한 작업들은 일치된다. 유아가 깨어 있고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는 많은 시간을 탐험적인 놀이로 이용하는데, 종종 놀이는 돌봐주는 사람의 팔 안이나 양육자 옆 가까이에서 일어난다.

 

탐구를 위한 놀이를 가리켜 감각운동 놀이라고 한다. 

 

2세가 될 동안 유아는 기능적이거나 유대성, 놀이 등을 시작한다. 즉 대상의 기능이 이해되고 그러한 기능은 유아의 활동을 결정한다. 처음에 아동은 그들 자신을 대상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자기 방향적 활동은 가상 놀이가 시작되는 신호이다.

 

아동은 원인과 결과를 알고 반복적으로 장난감 전화벨을 만들거나 충전식 인형이 비명을 지르도록 하여 처음 행동의 결과를 즐긴다.

 

2세에서 3세로 넘어갈 즈음, 놀이는 두가지 중요한 방법을 발전시킨다.

 

첫째로, 아동은 활동을 연속적인 놀이와 결합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결합된 행동들은 장난감의 기능에 어울리는 놀이의 목적을 보여 준다. 

 

둘째로, 2세 아동은 그들 자신으로 부터 떨어져서 행동을 한다. 놀이에 사용하는 물건은 일반적으로 실제 생활의 물건과 비슷하다. 아동은 인형을 장난감 침대에 가져다 놓고 이불을 덮어준다. 아동은 동물에게 음식을 주는 행동을 하기도 하고 장난감 차를 운전하면서 차고에 주차시키기도 한다.

 

2세 때 놀이는 아동에게 매우 중요한 작업인데, 이때 2세 아동은 증가된 주의력의 범위와 놀이에서 다양한 결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장난감과 물건을 사용한 상징적이고 가상적 놀이의 출현은 아동에게 삶의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첫번째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은 하루 종일 대동작 놀이를 하기도 한다.

아동이 활동적이되고 공간, 표면 및 큰 활동이 필요한 장난감에 대한 탐색이 주요한 작업이 된다. 움직임 또한 단순한 움직임을 즐기게 되는데, 아동은 빙빙 돌고 달리거나 물이나 모래에서 달리고 움직이기 위한 시도를 하면서 즐거워한다. 깊은 자기 수용압력과 접촉을 원하거나 요구한다.

 

탐색놀이에서 아동은 감각화되는 것이 목표인 단순하고 반복 행동을 하면서 공간을 탐색한다. 종종 감각의 극단적인것을 즐기게 되고 때때로 요구한다. 이러한 온 몸의 운동 감각고가 전정 감각, 그리고 촉각적 경험을 반복하는 것은 중추신경계 조직화에 영향을 준다.

 

게다가 아동의 균형 발달과 협응 능력, 그리고 운동 계획에 잇어서도 반복하는 행동은 중요하다. 따라서 운동과 탐색의 작업 목표는 다양한 수행 영역의 발달을 위한 수단이 된다.

 

한살이 된 유아의 사회놀이 목표는 부모와의 애착 또는 결속이다.

1세 유아는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부모나 다른 사람과 함께 사회적 놀이를 한다.

 비록 이 연령의 유아가 가족뿐만 아니라 타인과도 쉽게 어울리지만 정서적 기초로써 부모를 필요로 하고 놀이를 하기 전에 정서적 안정을 찾기 위해서 수시로 부모를 찾는다.

 

2세가 되면 아동은 어른이나 또래를 모방하는 사회적 놀이를 나타낸다.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은 상호 작용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첫번째 방법이다. 타인에 대한 즉각적 모방과 지연된 모방 양쪽 모두 아이가 유치원에 들어가고 또래들과 어울리기 시작할 때 사회적 놀이로써 중요하다.

 

 

 

 

수행기술

감각운동 기술

신생아의 운동 반응은 지각발달과 조직화에 도움이 된다. 대근육 운동 활동은 자욱 안의 전정과 촉각 입력에 반응하여 태아기 때 시작된다. 신생아의 첫 번째 움직임은 반사적으로 나타나지만 좀 더 자세히 조사하면, 그것들은 감각 정보를 통합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신생아는 시각, 후각, 촉각 자극에 대한 지남력과 집중력을 보여준다. 또한 중요한 사실은 신생아는 또한 습관화를 보이거나 들어온 감각 정보를 소거하는 능력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생의 첫달에, 유아가 엎드린 자세를 할 때는 머리를 양옆으로 움직이고, 앉으려고 할 때는 머리를 바로 하려고 움직인다.

4개월 째에는 엎드린 유아는 방안에서 행동을 시각화하기위해 머리를 들게 된다. 

 

머리 바로 들기와 바른 머리 자세를 지속하는 능력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지켜보는 유아의 흥미와 관련되어 나타난다. 게다가 이러한 능력은 몸통의 근력과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유아가 6개월이 되면, 엎드린 자세에서 바른 자세로 지속하는 향상된 능력을 보여준다. 유아는 도한 팔뚝에서 그 다음에 손으로 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장난감을 잡기 위해 팔을 들어올릴 수 있다.  

 

6개월이 지나면 유아가 움직임을 쉽게 하기 위해 역동적이고 안전된 자세를 준비한다.

 

구르기는 대개 유아의 움직임과 환경을 탐색하는 첫번재 방법이다.

처음에 구르기는 몸을 똑바로 세우는 자동적인 반응이다. 대개 유아는 처음으로 배에서 옆으로 구르고 다음에는배에서부터 등 쪽으로 구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