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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아동의 기술, 작업과 문화적.사회적.물리적환경-2

by 땡이2 2023. 10. 12.

처리과정과 인지

첫 6개월에 유아는 몸과 몸의 행동에 대한 영향에 대해 배운다. 대상의 행동과 이러한 행동을 제공하는 감각 입력에 관심이 집중된다. 유아의 학습이 원시적 감각인 보기, 맛보기, 만지기, 냄새 맡기, 듣기, 움직이기를 통하여 일어난다. 유아는 그들 자신을 위해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즐거워 하고, 대상 그 자체보다는 오히려 대상과 함께수행 할 수 있는 놀이를 즐긴다.

 

8,9개월에 유아는 대상 영속성을 이해한다. 대상 영속성은 대상이 비록 숨겨지고 보이지 않더라도 대상이 계속해서 존재하는 것을 안다는 것이다. 

 

12개월 때에는 대상의 기능적인목적에 대한유아의 이해가 증가한다. 놀이활동은 점진적으로 장난감의 목적을 결정하였다. 그리고 장난감은그 기능에 따라 사용된다. 아동은또한좀더 목적 지향적인 행동을모방하고 특별한 목적이나 결과를 얻기 위한 의도로써 특별한 행동을 수행한다. 도구는 이 시점에서 중요해지는데, 그 이유는 아동은 어떻게 대상이 작용하는지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얻기 위해 놀이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2세때 아동은 몇몇 행동의 순서를 함꼐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작은 사람을 장난감 버스에 놓고 마루를 가로질러 민다. 행동의 순서는 기억과 주의력 범위의 증가를 나타낸다. 첫 순차적인 행동의 일부는 아이의 형제나 어른의 모방 행동을 설명한다. 그러므로 모방하기 위한 능력이 증가하고 동시에발달되기 위하여 나타나는 놀이 순서가 증가한다.

 

 

 

상호 작용과 사회적 관계

유아의 감정 전환은 출생순간의 방어적이고 따뜻한 자궁에서 극적으로 변화한다.신생아 신체의 제1목적은 몸의 기능들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잘 발달한 유아들을 예로 들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때 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에 초점의 방향을 바꾼다. 기본적인 신뢰나 불신의 감각은 아동의 애착발달에 주요한 주제가 되며, 최초 주요 양육자와의 관계에 많이 의존한다.

 

에릭슨에 따르면 유아의 사회적 시뢰에서 최초의 표현은 먹고 잠자는 것이 편안하다는 것이 관찰된다는 것이다.

 

기본적인 신뢰 관계는 관여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부모와 유아의 긴밀한 유대가 주어지진 않지만 부모와 유아 사이가 시간이 지나 공유된 경험으로 발달된다. 이런 감정들은 부모와 유아 사이의 신체 접촉 과정 안에서 나타난다. 

 

2세가 되면, 부모들은 아동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 된다. 유아들은 부모들 주위를 장롭게 걸어 다니면서 자율성을 연습하고, 부모가 유아를 남기고 갔을 때는 당황하거나 놀라지만 부모에게 의지하는 것을 포기할 생각이 없다. 만 2세 된 아이는 다른 아동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지만, 말이나 신체적 상호 작용을 하기보다는 지켜보는 경향이 있다. 개방된 방에서 아이들은 서로 다른 놀이를 할 수도 있다. 병렬 놀이는 종종 서로를 말로 알아차리는 것보다는 모방을 포함한다.

 

 

 

유아의 환경

문화적 환경

가족들의 문화적 신념과 가치관은 양육에 영향을 미치고 아이의 많은 초기 경험을 결정한다. 다음에 나오는 두가지 예를 보면 특수한 방식의 문화적 신념과 가치관이 아동의 발달 중 먹고 잠자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 엄마의 젖을 먹는 것과 젖병으로 먹는 것은 다른 문화와 인종에 따라 다양하다. 미국에서는 젖먹이는 유형이 다양하긴 하지만 유럽계 미국인 엄마들은 처음 6개월은 젖으로 먹이는 경향이 있다. 

 

엄마들은 종종 잘 발달한 유아보다 더 긴 간격을 둔 섭식 일정표를 만든다. 

 

아프리카계 미국인 가족들은 음식 목록을 만드는 것으로 빠르게 이행되고 유아들도 일반적으로 1세까지만 음식 목록 대로 먹는다. 이와는 대조로 중국과 필리핀 유아들은 종종 2세에서 2세 반까지 엄마가 젖 먹이기는 것이 요구된다. 

이런 부모들은 유아가 하루 종일, 심지어 낮잠을 자는 동안에도 안거나 잡고 있는 것에 대해 관대한 경향이 있다. 

 

유아들이 안기지 못할 때 유아가 울기만 하면 즉시 붙잡을 수 있도록 가까이에서 보호한다.

많은 나라에서 아이들에게 약이 되는 어떤 음식을 먹이곤 하는데, 그 음식은 건강을 좋아지게 하거나 병을 예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동양의 유아들은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하여 차와 풀을 혼합한 것을 주고, 뜨겁고 차가운 음식의 식이요법적 균형이 건강을 잘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고있다.

 

세계의 아이들은 다른 도구와 방법을 사용하면서 다른 연령대에서 스스로 먹도록 격려받는다. 인도의 유아는 먹을 때 오른손만 사용하는 것을 배운다. 왼쪽 손은 더럽고 단지 자신의 배변 후에 깨끗이 하는데 사용된다. 아이들이 자기 스스로 먹는 것을 배울 때 부모들은 종종 왼손 사용하기를 금지한다.

그 결과, 오른손 발달이 왼손의 도움없이 일직부터 음식에 대해 파악하고 조절하는 진보된 기술이 발달되었다. 

스스로 먹는 이런 훈련은 아이들에게 오른손의 정교성이 빨리 성숙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본 아이들의 연구에서 미국 아이들과 비교하여 고등 수준의 정교한 운동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나타났다. 중국 아이들의 보다 정교한 운동 기술은 부분적으로는 일찍부터 먹을 때 젓가락이라는 도구를 사용해서 그런 것으로 추정된다. 

 

대부분의 미국가정에서 아이들은 부모와 따로 떨어져서 잔다. 어릴 적부터 아이들은 떨어진 소아용 침대와 대개 떨어진 방에 둔다. 중류층 부모들은 유아들이 독립적으로 잠자는 것을 배우는 게 필요하고 자기 관리가 독립적인 것에서 가능하게 된다고 믿고 있다. 대부분의 미국 바깥 사회의 유아들은 엄마와 같이 잔다. 아시아나 동양 지방은 부모들은 그들의 유아와 함께 자는 경향이 있는데, 그 이유는 그들은 이런 잠자는 제도가 양육과 긴밀한유대에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몇몇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애팔래치아 지방의 가정에서는 부모가 그들의 유아와 같이 잔다. 밤에 친밀한 신ㄴ체 관계를 맺는 것과 하루 종일 가족과 같이 상호 의존성 있게 양육하는 것은 대부분의 미국 부모가 그들의 유아를 독립적으로 양육하는 것과 대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