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기술
감각운동기술
학령 전 시기에서의 유아기에는 자신의 운동 기능 레퍼토리가 놀랍게 발전하는 시기이다. 두살때 아동은 한 걸음의폭 길이가 증가하고 효율적이며, 잘 협응되고 균형을 잡고 걷기를 잘한다. 달리기는 걷기보다 많은 힘과 균형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동은 세살과 네살 이내에는 제대로 달리기 할 때 하는 것을 보이지 않는다.
네살 아동은 어른과 유사한 걷기 패턴을 보인다. 5~6세까지 완성된 달리기 패턴이 발달하고, 아동 서로 간에 경쟁을 함으로써 그들의 속도를 테스트 한다.
이동성 발달에서 아동은 이전에불가능했던 영역에 접근한다. 두살아동은 부모의 손을 잡지 않고 계단을 오르고, 2년 반된 아동은 지지나 보조 없이 계단을 내려간다. 세살반된아동은 난간을 잡을 필요 없이발을 번갈아 가며 계단을 오르내린다.
아이의 균형이 증가했기 때문에 달리기와 계단 오르기가 부분적으로 가능하다. 두살때 간단히 한발로 서는 균형이 나타나는 것을 관찰할수있다. 5세가 되면 한발로 몇초동안 균형 잡을 수 있고, 넘어지지 않고 걸을 수 있다.
3세와 5세 사이의 아동은 스케이트 또는 롤러 브레이드 사용을 성공적으로 시도할 수 있다.
점프는 두살아동에서 처음 관찰된다. 이 기술은 근력, 협응과 균형을 필요로 한다. 세살 아동은 보행에서 쉽게점프를 할 수 있다.
2세 아동은 작은 장난감들을 움직이는 것과 세발자전거 폐달을 밟기 시작한다. 3세 아동은 세발 자전거 폐달을 밟을 수 있지만 목적물을 향해 달릴 수 없을 것이다.
4세 아동은 자전거를 조정할 수 있고 장애물 주위를 세발 자전거로 연습할 수 있다.
두살 반 아동 대부분은 10인치 공을 잡을 수 있 다. 이러한 패턴은 4세 아동이 테니스 공 같은 더 작은 공을 성공적으로 잡을 수 있게 한다. 던지는 것의 첫 번째 패턴은 주 관절로 던지기 위한 힘을 정하는 것과 함께 밀어내는 움직임을 포함한다. 더 나아가, 4세 아동은 던지는 것과 함께 더 앞으로 체중 이동이 가 능하므로 공의 힘을 증가시키고 멀리 던진다.
유아는 소근육 운동과 조작 능력 수행에서 빠른 향상을 보이는 시기이다. 4세 아동은 한 손에서 효 과적으로 작은 물체를 움직이는 것을 배운다. 4세 아동은 요골쪽 손가락들과 함께 한 개씩 움직이는 동안 손바닥에 작은 물건을 잡을 수 있다. 이는 손 안에서의 조작은 손가락 움직임이 잘 조절되고 엄지가 pad-to-pad 잡기를 하기 위해 대립으로 쉽게 움직이는 것을 나타낸다. 이 기술 또한 아동이 힘을 조절하고 정확한 손가락 끝으로 작은 목표들을 잡기 위해 사용하는 미세한 힘을 정확하게 지각할 수 있게 한다.
학령기 이전 아동은, 능률적인 손 조절과 함께 그 림을 그릴 때와 도구를 사용하여 자를 때 기능적으 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운다. 학령 전기 아동은 연 필을 쥐고 사용하는 데 연필을 엄지와 첫 번째 두 개 손가락 사이 또 는 엄지와 3개의 손가락들과 함께 사용한다.
이 잡기 패턴은 연필이 엄지 쪽 손가락 끝에서 잡고 손가락 움직임을 사용하여 움직인다. 아동은 각각의 손가락 움직임을 사용하여 연필을 조정하고 글씨를 쓰고 작은 모형들을 만들 수 있다.
그리기 기술은 교차하는 대각선(예: X)에 의해 원 을 그리는 것으로부터 진행한다. 5세 아동은 다양하고 분간할 수 있는 part와 함께 사람을 그릴 수 있 다. 그리기는 흔히 이 시기에 가장 흥미 있는 것이 므로 아동의 상상에 의한 놀이를 제공한다. 또한 아 동은 상상력에서 창조된 모양들을 그릴 수 있다.
연필 사용을 조절하는 것의 발전에 따라 가위질 기술이 발달한다.
첫 번째 자르는 기술은 3세 때 관 찰되고, 손가락이 완전히 신전과 굴곡이 교차되고 예리하다. 4세와 6세 사이에는 양손의 협응, 기민성, 그리고 손의 협응이 증가하며, 아이들은 단순한 모 양을 자를 수 있다. 가위를 사용하는 것이 5, 6세까 지 성취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손가락의 분리 된 움직임과 정확히 자르기 위해서는 손의 조절이 동시에 일어나야 하고, 눈과 손의 협응이 잘 발달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소근육 조절 기술은 학령기 이전 아이들의 구조적이고 연극놀이에 중요하게 여겨진다.
처리 과정과 인지
학령기 이전 아이들은 놀이를 하 는 동안 실제 삶의 물건과 사건의 상징적 표현을 창조한다. 게다가 그들의 시나리오를 미리 계획한 것을 흉내내고 그 활동을 완벽히 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조직화한다.
놀이는 사건의 복잡한 순서가 되고, 그것을 기억하고 실행에 옮기며, 나중엔 다른 것들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아동은 성인 역할을 실 행에 옮길 때 전에 경험한 것을 기억해 모방 행동을 한다. 행동과 역할 관계가 어떤지, 그리고 또 다른 행동 관계가 어떤지, 아이들은 역할 놀이를 하면서 이해한다.
학령 전기의 아이들이 추상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함으로써 어떤 물체에 대해 흉내를 내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인형 침대의 블록을 흉내낸다.
운동 기술의 기록은 초기 아동 시절에 인지 기능 이 영향을 미친다. 3차원 빌딩을 세우려면 아이들이 사이즈와 모양을 구별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또한 3차원 빌딩을 세우려면 공간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된다. 블록의 한 세트로부터 세울 때, 아 이들은 보통 첫 버찌로 블록을 분류하고 그것들을 조직화한다. 그런 다음 아이들은 모빌을 복제하거나 상상한 구조를 창조하여, 함께 어떻게 알맞게 할 것 인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인지 능력과 소근육 운동 기술의 영 향으로 그리기 기술이 나타난다.
3세의 아이들은 그 입의 사람과 물체를 천연 그대로 나타내려고 시도한다. 4세의 아이들은 사람을 인식해서 그릴 수 있고, 두드러진 특징을 선택하고 2차원의 표면에 나타내어 설명할 수 있다.
'아동작업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의 기술, 작업과 문화적.사회적.물리적환경-6 (0) | 2023.10.16 |
---|---|
아동의 기술, 작업과 문화적.사회적.물리적환경-5 (0) | 2023.10.15 |
아동의 기술, 작업과 문화적.사회적.물리적환경-3 (0) | 2023.10.13 |
아동의 기술, 작업과 문화적.사회적.물리적환경-2 (0) | 2023.10.12 |
아동의 기술, 작업과 문화적.사회적.물리적환경-1 (0) | 2023.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