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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아동의 기술, 작업과 문화적.사회적.물리적환경-6

by 땡이2 2023. 10. 16.

중기 아동기 : 6 ~ 10세

놀이작업

비록 6세 아이들이 상상놀이를 계속해서 즐길지라도, 그들은 자신의 놀이를 점진적으로 구성하고 조직하기 시작한다.

 

7, 8세쯤 되면, 구조화된 게임과 조직화된 놀이가 압도적이다. 규칙있는 게임들은 물리적이고 사회적인 놀이를 위한 기본적인 방식이다. 아이들 집단은 그들 자신을 조직하고, 역할을 배정하며, 그들이 할 게임을 안내하기 위하여 규칙을 설명한다. 게임의 목표는 현재 또래와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치므로 경쟁하고, 아이들은 자신이 한 놀이에서 게임을 지배했던 규칙에 매료당한다.

 

7, 8세에는, 아이들은 규칙이 게임에 관여한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들은 간혹 게임에서 승리하고 싶어 게임규칙을 정할 수 없게 한다. 그러므로, 규칙을 어기는 것은 또래들의 비평을 초래 할지도 모른다. 또한 또래들은 그 계기로 규칙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한다. 9, 10세 무렵의, 아이들은 규칙에 따르는 것에 대하여 더 양심적이다.


8, 9세경, 아이들은 스포츠에 관심을 갖고, 부모들은 일반적으로 스포츠 활동을 지원한다. 비록 놀이 형태일지라도, 조직적인 스포츠는 심오한 자연섭리 를 구축할 수 있다(예: 내재적 동기와 내부감각 기능의 조절은 진지한 또래 경쟁과 연습의 외부적 요구에 의해 결정된다).

 

예술 프로젝트와 창의적으로 만드는 것에 대한 흥 미는 중기 아동기에 계속된다. 이 시기 동안, 아이는 문제 해결, 조직화 그리고 추상적 자료로부터 창조 적인 것을 할 수 있는 기능의 증가를 보인다. 그러나 예술 프로젝트와 만드는 것을 완성하는 것은 자료를 구성할 수 있는 어른들의 도움과 단계 확인받기를 계속해서 요구한다. 최종적인 작품은, 그것이 아주 어린 아이들에겐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것 으로 평가된다.


아동기 중기의 아이들은 협력적인 집단 안에서 놀고 그들의 또래와 상호 작용하는 것에 가치를 둔다.
친구들과 함께 할 때, 거의 모든 활동은 놀이와 즐거움이다. 단순한 담화와 농담을 하는 것은 쾌활하고 유쾌하게 한다. 아이들은 깨어나 있는 시간 중 40% 이상을 또래들과 함께 보낸다. 이 또래 집단에서 아이들은 협력하는 것을 배우지만 또한 경쟁한다. 지금 흥미 있게 성취를 통한 놀이; 이기고 지는 것에 대한 기준과 실패나 성공에 대한 외부 기준을 받아들이고 인식한 다. 놀이에서 경쟁을 통해 전략적인 사고와 위험성 을 터득한다. 스포츠와 그 외의 활동에서 경쟁한 아 등은 외부 기준을 다시 수행하는 것에 용기를 나타 낸다.

 

 

 

수행기술

감각 운동 기술

초등학생기 동안 운동 발달은 이전에 습득한 기술을 세련되게 수행하는 것에 초점을 두므로 계속된다. 이 세련된 것과 공통된 흥미의 숙달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의 반복 시기가 관찰된다. 아동은 자전거를 타고, 수영, 스케이트와 줄넘기를 한다.
비록 이 연령 집단에서 여러 가지 높은 운동 능력이 나타나도, 아동기 중기에 증진된 균형과 협응을 통해서 아이는 능숙한 스포츠 놀이와 춤 을 민첩하게 춘다. 신체적 기술이 숙달된 아동이 높은 자아존중감을 나타내는 경향이 조사연구에서 제시되었다. 신체적 기술이 숙달된 아동같이 자존감이 증진될 뿐만 아니라 또래들을 잘 수용하는 능력도 증진된다.

 

아동기 중기의 소근육 운동 기술 수행은 효과적인 도구(예: 가위, 핀셋) 사용과 정밀하게 그림 그리는 기술을 포함한다. 아동이 자료(접고, 분류해서 나누고, 붙이고, 자르기)를 다루고 조작하는 능력이다.

 

8, 9세 아동의 그리는 기술은 적당하게 할당하고 정확하게 시연한다. 그리고 글씨 쓰는 기술은 아동이 손으로 직접 쓰기를 익힌 것처럼 정확성과 속도가 증진된 다음 흘림체로 쓴다. 이것은 기민성과 협응력이 향상되었다는 증거이다. 구성 기술, 조작 능력 그리고 도구 사용 능력은 정확성과 강도, 속도가 증가된 수행 영역을 넘어서 일반화를 계속한다.


처리 과정과 인지 아동기 중기에 물리적 세계에서 관계성과 개념은 이해와 적용이다. 아동은 지나간 사건에 미래의 계획을 결부시키고 이미 지난 상황 변화가 어떠한지 파악한다. 사고력은 더 유연하고 추상적이다. 아동은 의사결정을 하기 전에 적절한 요인을 심사숙고하고 다양한 이해에 의해 문제를 풀수있는 이성적인 개인이 된다.

 

 

상호 작용과 사회적 관계

중기 아동기에 속한 아동 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제공된 도전과 마찬가지로 그들 자신의 도전에 회합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아 동은 임무나 프로젝트가 성공적인 것에 대한 인식을 올바르게 판단한다. 또래와의 비교는 이 시기 동안 점점더 중요하다. 만약 아동의 학업이 더 성공적인 학생의 활동과 비교되면, 부정적인 평가는 그(또는 그녀)의 우월감이 저하되고 열등감을 생성시킬지도 모른다.

 

학령기 아동은 주체적인 독립을 추구한다. 그들은 어린 아동처럼 자기중심적이지 않으며, 그들 자신이 더 객관적이란 것을 드러낸다. 이 시기에 아동은 단지 어떤 친구를 포함한 파벌이 나 명확한 이질 집단을 가진다. 이 시기에 아동은 심미적으로 집단에 순응하지 않는 자들을 날카롭게 비판한다.

그러므로 신체적인 외모나 옷의 조화가 부족한 데서부터 결과적으로 같은 또래에게 거부당 할 수도 있다. 그들의 또래에 의해 드물게 칭찬을 받는 아동은, 어려운 의사소통력을 가진 아동이나 관계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 알지 못하는 아동은 더 폐쇄적인 친구관계를 맺는다.


중기 아동에, 아동은 그들의 부모를 포함한 어른에게 무관심하다. 또래에 대한 가치가 어른보다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7~ 10세 사이의 아동은 또래의 지시에 따라 의견을 쉽게 바꾸고 고도로 순종한 다는 통계 자료가 제시되었다.
아동은 어떤 구조화된 게임으로부터 보다 진보하고 높은 경쟁적인 게임으로 규칙에 유연하게 대처 하는 것은 도덕적 발달의 향상을 설명해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