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작업치료

평가의 개념적 구조-1

by 땡이2 2023. 10. 17.

 

 

 

평가의 개념적 구조

아동작업치료사는 평가 시 상위하달식 접근법을 이용하여, 아동이 원하는 것과 필요 로 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찾아내며, 유년기 작업에 대한 아동의 참여를 지지하거나 장애가 되는 요인을 확인한다. 

 

아동의 작업-중심 평가는 "환경뿐 아니라 전반적인 참여과정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특정 작업의 일부인 개별 활동의 중요성을 인정한다." 초기에 치료사는 의뢰 영역,보호자와 아동 면담, 그리고 자 기관리, 놀이 및 학교관련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아동의 직접 관찰을 바탕으로 작업 프로필을 정리한다. 이 프로필은 아동의 과거 작업력과 경험, 작업 영역(가령, 자조 활동, 놀이, 학교 활동)에서 현재 아동의 수행, 그리고 일상 적인 활동에 아동의 참여에 관한 부모(그리고 아동)
의 우선순위가 기술되어 있다. 아동의 참여에 대한 한계가 확인되고 난 후, 치료사는 확인된 문제와 관 련사항을 위해 가능한 추론으로 가설을 설정한다.

 

작업 프로필은 다음 단계인 아동의 작업수행을 분석 하는 평가 과정의 근간이 된다.
작업수행 분석은 아동의 신체적 • 인지적 • 심리사회적 수행의 평가와 아동의 일상적인 작업수행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환경적 요소를 포함한다. 아동 작업수행 평 가는 수행기술, 수행 습관, 환경, 활동 요건 그리고 아동 요소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아동의 수행 능력과 한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작업치료사는 아동이 과제를 수행하는 환경 및 환경적 특징을 평가한다. 아동이 과제를 수행하는 환경 및 환경적 특징을 평가한다. 

 

아동과 그들 가족은 확대가족, 친구, 이웃, 주간보호, 학교, 의료 및종교단체, 그리고 문화 단체를 포함하는 사회구조 네트워크로 둘러싸여 있다. 생태학적 발달 모델은 아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한 중요한 역동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작업치료사가 사회 환경의 맥락에서 아동을 바라본다. 아동의 수행 기술을 평가하는 많은 평가 도구가 있으나 몇몇 평가는 환경적 특성, 개인의 문화적 배경 혹은 수행에서 우정의 효과와 같은 사항을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코스터, 데니, 그리고 할리는 아동 평가의 전형적인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Coster와 그녀의 동료는 학교 환경의 학문적 사회적 측면에서 아동의 참여 능력을 평가할 평가도구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였다.

 

SFA는 또래에서 기대되는 활동과 교육 프로그램에서 아동의 현재 참여 정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기대된 것보다 학생의 참여가 적은 활동 설정을 확 인함으로써 상위하달식 접근과 문제 해결 접근의 이용에 관심 있는 치료사와 교사를 위해 중요한 결함을 보완했 다. 이 도구는 세계보건기구의 의 주요 개념에 기반을 두었으며 작업치료 실행 체계에서 사용된 용어와 일치한다.


일상생활에서 작업 참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많은 작업치료 연구자들이 아동의 작업과 참여에 대한 기대를 하고 있다. 가령, 바우덴은 작업 참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학령 전기 아동에게 가능한 측정을 조사하였다. 미쉬나는 일상적인 세부 및 대운동 활동의 수행에 있어 유아의 자기효과 지각에 대한 측정을 기술했다. 영, 요시다, 위릴엄스, 봄바르디어 , 그리고 라이트는 일상 활동 수행의 아동 자기보고서에 대한 혁신적인 측정을 기술했다.

 

아동 활동 척도는 매일의 작업 참여가 아동의 신체장애에 주는 효과를 판단하기 위하여, 한 주 동안 아동이 '했던 것'과 '할 수 있었던 것' 을 평가한다.
그러한 연구 측정이 아동작업치료 실행에 통합• 개선된다면, 아동이 그들 치료에 더 많은 선택권을 가 지게 될 것이다.
환경의 변화에 따른 아동의 참여에 대한 이해는 일정 기간 동안 다양한 시간대에서 여러 번에 걸친 측정으로 얻어야 한다. 이러한 유형의 정보는 아동 의 직접 관찰과 보호자,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얻게 된다.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작업에 대한 참여, 아동의 특정 수행 기술과 활동, 그리고 아동이 일상적인과제를 수행하는 환경을 평가하도록 다양한방법과 측정을 주의깊게 선택하여 실시한다.

 

 

 

평가목적

작업치료사는 중재 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아동과 환경을 평가한다. 이 단락은 장애의 위험이 있거나 장애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포괄적 평가(comprehensive evalua-tion)와 여러 가지 주의 깊은 선별 단계 동안 이루어 지는 치료사의 의사결정을 논의한다.


작업치료 평가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아동에게 보다 포괄적 사정 (comprehensive assess-ment)을 통한 상세한 평가가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해
2. 아동의 작업치료 서비스 적격성을 결정하기 위해
3. 진단 과정을 돕기 위해
4. 중재 계획을 설정하기 위해
5. 치료에 있어서 아동의 진전을 평가하고, 계속 치 료가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해
6. 특정 진단을 받은 아동에 있어서 중재 서비스의 효과와 임상적 결과를 연구하거나, 발달의 유형 및 기능적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