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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평가의 개념적 구조-3

by 땡이2 2023. 10. 19.

진단 목적

흔히 아동이 수행 결핍을 보이는 이유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하여 다른 건강관리자 혹은 교육자는 아동은 작업치료에 의뢰한다. 이 상황은 작 업치료사의 포괄적인 평가를 요구한다. 진단 과정 을 돕기 위해 치료사는 상대평가 도구(norm-referenced(100)의 조합, 보호자 면담과 숙련된 관찰을 고려한다. 숙련된 관찰 (skilled observations)은 치료사가 아동 수행의 질, 빈도, 기간에 관한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전개하는 비표준화된 방법 (nonstandardized methods)이다.

 

이 장의 평가 방법 단락은 숙련된 관찰의 사용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BOx 7-1은 아동의 신경운동 상 태에 대한 숙련된 관찰의 예를 보여 준다. 상대측정으로 얻어진 점수는 전형적으로 발달하는 아동과 관련하여 아동의 발달 상태를 설명하는 앵커(anchor)가 된다. 그러나 아동 수행에 관한 치료사의 숙련된 관찰은 상대평가에서 나타난 아동의 지연과 수행 결손에 대하여, 가능한 추론과 수행의 질에 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중재를 계획할 목적

작업치료사가 아동의 포괄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또 다른 이유는, 가장 적절한 중재 계획을 결정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이 평가의 일차적인 이유일 때, 치료사는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아동의 수행 및 참여를 면밀하게 관찰하는 평가 방법을 고려한다. 부모와 아동을 중재하고 있는 다른 사람과의 면담은 아동의 수행과 참여 수준에 관한 일차적이고 중요한 자료가 된다. 중재 계획에 있어서, 상대평가 도구는 유용성 이 제한될 수 있다. 상대발달평가 측정 기술(norm-referenced developmental assessments measure skills)은 전형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에게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기술이며, 장애를 가진 아동의 기능적 수행을 비판 하게 될 측정을 반드시 할 필요는 없다.

 

가령,Peabody Develop-mental Motor Scales-2(PDMS-2)(Folio & Fewell, 2000)의 몇 개 항목은 1 인치의 적목 쌓기를 요구한다(Folio & Fewell, 2000.)이 특정 기술이 아동의 일상적 과제의 성공을 위해 중요한가? 치료사의 일반적인 실수는 상대평가 항목 으로부터 직접적으로 중재 목표를 설계하는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이러한 접근은 기능적 쓰기 결과에 관한 표기만 오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연습 효과 때문에 재평가 동안 검사 항목으로의 효력도 잃게 된다.

 

일차적인 평가 목적이 치료 계획하기인 경우 치료사는 준거참고(criterion-referenced), 교과 과정에 기반을 둔 사정(ouriculum-based asessment)을 사용해야 한다. 이런 측정은 일상생활 활동, 놀이 및 학교 관련 과제 안에서 아동의 기능적 수행 시 나타나는 특정 기술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동작업치료사가 준거 참조 측정과 교과 과정에 기반을 둔 사정을 사용하는 몇 가지 예로는 <Hawai Farly Learing Profile(HELP) (Furuno, O' Reilly, Hosaka, Zeisloft, & Allman, 1984)>, <Assessment and Programming Systems for Infants and Young Children(AEP)Bricker, 1993)>, <Carolina Curriculum for Infants and Toddlers with Special Needs(Johnson Martin, Jens, Attermeier, & Hacker, 1991)>, # <Transdisciplinary Play-Based Assessment(TPBA)>>+ $147 (Linder, 1993). «Assessment of Motor and Process Skills(AMPS) (Fisher, 1999) > 87 <School AMPS(Fisher & Bryze, 1997)>는 개인의 목표 지향적인 과제수행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작업치료 사가 고안한 혁신적인 관찰 사정(observational tool)이다. <School AMPS>는 교실에서 필요한 기능의 실행 문제를 다루었고, 학교 환경에서 효과적인 프로 그램과 상담을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동 놀이의 중요한 특성을 측정하는 관찰 도구가 Test of Playfulness이다(Bundy, 1997). 이 준거 기준 도구는 놀이다움(playfulness)의 주요 요소를 평가한다: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현실 부유(suspension of reality) 및 내적 조절 중심(intermal locus of control). 재활 환경에서 중재하는 작업치료사는 아동의 자기관리, 기동성, 의사소통 및 사회적 문제 해결과 관련하여 임상적 결과를 기록하는 <FunctionalIndependence Measure for Children(WeeFIM)(Hamilton28 Granger, 1991)>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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