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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평가과정-1

by 땡이2 2023. 10. 22.

 

평가 과정

 

이 단락의 목적은 아동작업치료사가 아동을 평가 하는 과정에 뒤따르게 되는 단계의 순서를 논리적으 로 제시한다. 앞에서 거론한 케빈은, 평가 과정의 좋은 실례가 된다. 케빈의 작업 프로필을 근거로, 치료사는 케빈의 작업수행을 면밀히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몇가지 평가와 측정을 확인했다. 이 시점에서 입문- 단계의 치료사는 어디에서 시작해야 하는지 궁금하게 생각할지도 모른다. 작업치료의 평가 과정은 초기 의뢰로 시작되며, 치료 기간 동안 계속된다. 작업치료사를 포함해 가족과 팀의 나머지 사람은, 중재 계획을 수 립하고 치료를 시작하기 이전에,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특정 평가 영역을 선택한다. 아동과 가족에 관한 평가 영역이 완료되면 치료사는 더 많은 것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치료사는 아동이 직면해야 하는 새 로운 과제와 가족에게 발생하는 다른 우선순위에 대 하여, 지속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Standards of Practice for Occupational Therapy 에 따르면, 작업치료사(OT)와 작업치료보조(OTA)는 클라이언트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지만 서로 다른 기능을 한다(AOTA, 1998). 작업치료사는 평가 방법(evaluation methods) 및 측정을 선택하고 평가자료 (assessment date)를 분석 • 해석하는데 책임이 있다.
작업치료 보조는, 작업치료사의 감독 아래 일부 평 가를 실행하고 결과의 일부를 문서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완전한 평가를 수행하고, 평가 결과를 정확히 해 석하고 문서화하도록 치료사는 평가 과정에 있어서 논리적 단계를 따른다. 

 

 

 

의뢰(Referral)

건강관리인(health care providers), 교육자 및 다른 전문가가 작업수행 결손의 평가와 중재를 목적으로 장애를 가지거나 장애의 위험을 갖고 있는 아동을 작업치료사에게 의뢰한다. 흔히 의뢰서(referal form)에는 특정 발달 영역의 아동 진단 혹은 결손이 기록 되어 있다. 작업치료 의뢰가 적합함을 확실하게 하 기 위해, 작업치료사가 그(혹은 그녀)의 중재 환경에서 사용되는 의뢰 양식(referral format)의 전개에 참여 하는 것은 비판적이다.

 

 

 

 

아동의 작업적 프로필 발달

치료를 위한 의뢰가 수락되면, 치료사는 사용하는 측정, 평가 환경 및 작업치료 평가 활동 일정을 결정하도록 부모, 다른 보호자, 그리고 다른 영역의 전 문가와 상담을 시작한다. 대부분 치료사는 아동의 생활 연령, 현재의 문제, 이론의 틀 (frames of refer:ence), 의뢰 사유에 관한 부모의 우선순위, 평가 도구의 유용성, 서비스 전달 모델의 유형(type of service delivery model), 그리고 초기 평가 활동에 필요한 시간을 기초로 하여 평가 계획을 고안한다. 치료사는 주요 관심 분야와 그러한 관심 분야를 특별하게 평가 하기 위한 평가 방법과 측정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크레머(Kramer)와 히노요사(Hinojosa)는 평가 측정의 선택, 사용 해석에 있어서 철학의 기초와 이론의 틀이 어떻게 작업치료사를 안내하는지 기술했다(1998). 케빈의 사례는 이론을 평가 과정에 적용한 예이다.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케빈의 작업적 프로필을 근거로 하여, 그의 기능적 어려움은 부분적으로 기초적인 기술의 결손에서 비롯된 것이며(예:
감각 과정과 운동), 아마도 일부 환경적 요인도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가설을 설정했다. 치료사는 케빈의 초기 평가 방법 및 측정을 선택하기 위해 발달 이론 과 작업치료 이론의 틀(예: 감각통합, 심리사회적, 인 간작업 환경)을 끌어 왔다.

 

<Battelle DevelopmentInventory (BDI) (Newborg, Stock, Wnek, Guidubaldi, & Svinicki, 1988)>, <PDMS-2(Folio & Fewell, 2000)>,<Developmental Test od Visual Perception(2nd Ed) (DTVP- II) (Hammill, Pearson & Voress, 1998)>77 7 -
10)은 발달 이론을 근거로 한 측정이다. <Sensory Profile(Dunn, 1999)>은 감각처리(sensory processing) 이 론과 일관된 개념을 가지고 있다.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HOME)(Caldwell & Bradley, 1984)>는 심리사회적 발 달의 생태학적 이론에 근거한다. <Test of Playfulness(ToP) (Bundy, 1997)>는 인간 작업의 이론적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완전한 평가 과정은 전체 치료 시간에 결쳐 일어난다. 아동작업치료사에게 의뢰받는 아동은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으므로, 제한적인 의뢰 정보에 근거하여 포괄적인 평가 계획을 세우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예상컨대, 치료사가 적어도 한 번은 아동을 만나고 보호자의 우선순위와 아동의 발달 상황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게 된 이후, 치료사는 초기 평가 계획을 정정하게 될 것이다. 케빈의 경우, 치료사는 케빈의 어머니가 그의 화장실 기술의 지연에 가장 관심이 있음을 부모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되었다. 케빈의 작 업 프로필의 발달은 그의 선생님 및 어머니와의 인 터뷰, 학교에서 케빈의 직접적 관찰을 근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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