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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

평가과정-2

by 땡이2 2023. 10. 23.

평가 시행(Administration of evaluation)

아동의 작업 프로필에 기록된 주요 정보를 이용하여, 치료사는 아동의 수행 기술과 일상적인 작업에 참여를 제한하는 환경에 대해 보다 충분한 평가를 이행하도록 방법 및 측정을 결정한다. 케빈의 경우, 치료사는 자기-보조기술(self-help skill), 운동발달과 신경운동(neuromotor) 상태, 행동과 관련 있는 감각처리 과정 (sensory processing) 및 감각조절(sensory mode-lation), 그리고 가정 환경(home environment)을 초기에 평가하도록 일련의 방법과 측정을 선택했다. 비록 이러한 방법과 측정에서 나온 자료가 케빈의 초기 밑그림을 제공하지만, 평가 과정이 끝난 것은 아니다. 가령, Box 7-3의 보고서의 끝부분은, 케빈의 놀 이다움(playfulness)에 관한 평가를 실행할 것과 중요 한 학교관련 과제의 수행을 분석하도록 하는 학교에서 케빈이 자신의 이름 쓰는 모습을 숙련되게 관장 하도록 치료사에게 권고하고 있다.


아동 영역의 입문 단계에 있는 많은 치료사에게 평가 과정의 가장 어려운 측면 중 하나가 평가 측정을 시행하는 동안(특히 보다 형식적이며 구조화되고, 표 준화된 측정을 시행할 때) 아동의 행동을 관리하는 문제이다. 구조화된 상황에서의 유아와 어린 아동의 평가는 아동, 부모 및 치료사를 위한 요구가 있다.
Box 7-4는 치료사가 구조화되고 표준화된 평가 기 간 동안, 어린 아동의 행동 관리에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몇 가지 전략을 요약하였다. 8장에서는 능숙한 표준화된 검사의 실행을 보다 심도 있게 다루고 있으며, 표준화된 검사의 사용에서 중요한 치료사의 윤리적 고려사항을 간략하게 기술한다.

 

숙련된 관찰, 환경 평가와 아동의 보호자와의 면접과 같은, 비표준화된 도구(nonstandardized cools)는 표준화된 측정이 요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작업치료사의 신중한 주의와 준비가 필요하다. 어떤 아동 에게는 표준화된 검사와 비표준화된 검사의 조합이 적합하지만, 중복 장애를 가진 많은 아동의 경우 상대평가는 효과적이지도 않으며 의미도 없다. 이런 경우, 비표준화된 측정으로 수집된 자료가 중재를 계획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자연스러운 환경에서의 관찰, 다른 숙련된 관찰, 준거-참조 측정 및 아동을 돌보는 사람(caregivers. 가령 교사, 부모와 데이케어 제공자)과의 면담과 같은 평가 방법은 평가 방법 단락에서 충분히 기술하고 있다.

 


아동 작업수행의 분석

일단 아동수행에 관한 모든 초기 평가 정보가 수집됐다면, 치료사는 표준화된 검사 결과 아동 수행 에 대한 숙련된 관찰, 돌보는 사람과의 면담 및 환경 평가를 통해서 얻어진 질적 . 양적 자료를 분석한다. 표준화된 검사를 사용한 경우, 치료사는 검사 결과의 해석에 관해서 검사 매뉴얼에 기술된 절차를 주의 깊게 따라야 한다. 비표준화된 측정의 경우, 치료사는 모든 측정에 걸친 관심 영역과 강점을 능숙 하게 측정해야 한다.

 

종종비표준화된 측정으로 수 집된 자료가 표준화된 검사에서 아동의 특정 수행이 가능한 근본적인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점을 좀 더 상세히 설명하기 위해, 케빈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그의 선생님은 학교 운동장 에서 그의 서투름(clumsiness)과 PDMS-2의 대운동 점 수가 평균 이하라는 점에 주목했다. 그러나 다른 환 경(예: 교실, 운동장과 집)에서의 수행을 관찰하고 난 후, 치료사는 케빈의 운동 수행을 제한하는 평형 반 응의 지연보다는, 그가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을 가지고 있다고 결론 내렸다.


모아진 모든 자료의 정확하고 완전한 해석은 중요하며, 평가 과정 안에서 요청되는 과제이다. 작업치료사는 아동 수행에 대한 세부 사항을 철저히 조사 하고 환경적 요건과 지지적 측면에서 아동의 행동을 바라보아야 한다. 정확하고 완전한 평가 자료의 해석은 치료사로 하여금 아동이 작업치료 서비스로부터 이익을 얻을지의 여부를 결정하게 할 뿐 아니라, 치료에 적합한 빈도, 기간 및 치료중재 유형의 결정 같은 임상적 의사결정을 하도록 허락한다. 평가 자료가 완전히 분석되었다면, 치료사는 아동을 위한 권고사항을 개발하는 과제로 전환한다.

 


평가 결과에 근거한 권고의 발달


평가 결과를 근거로 권고사항을 개발할 때 치료사가 먼저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는 권고의 기능성(rundionaling)이다. 기능성이란 용어는 아동의 일상생 할에 있어서 권고의 타당성을 말한다(otari & bricker,(1990). 아동을 위한 권고를 전개할 때, 치료사는 항상 다음 두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한다.
• 이 권고가 아동의 작업 수행과 연관이 있는가?
• 이 권고가 아동의 일상 기능과 연관이 있는가?
치료 목표와 목적의 기록은 치료사에게 아동의 환 경과 접하기 위해 아동이 필요로 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에 대해 생각하고 결정하는 기회를 부여한다.

 

번디(Bundy, 1991)는 아동을 위한 기능적 결과는 가능성, 즉 아동이 부모나 치료사로부터 지지될 수 있다는 가능성의 표현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제의했다. 다음 예는 치료사가 평가 결과를 아동의 일상생 활 활동과 관련 있는, 기능적이고 측정 가능한 치료 목표로 어떻게 전환하는지 보여 준다.

1. 평가 결과(evaluation finding). 물체의 소운동 놓기 (fine motor release)가 미흡하기 때문에, jill은 PDMS:2에서 1인치 적목을 사용할 수 없다.
a. 부적절한 치료 목표(inadequate treatment goal). 질 은 2004년 6월 15일까지, 1인치 적목 두 개를 서너 번의 시도로 쌓을 수 있을 것이다.
b. 기능적 목표(functional goa). 질은 2004년 6월 15 일까지 작은 장난감을 가지고 논 후, 작은 장 난감을 혼자서 집고, 서너 번의 시도로 상자에 담게 될 것이다.

 

2. 평가 결과(evaluation finding). 하지의 근 긴장도가 증가하여, 상반동작(reciprocal movement)이 어렵기 때문에, 리안(Ryan)은 GrossMotor Function Measure(2nd Ed)(GMEM-I) 항목의 일어서기 (coming to stand)를 할 때, 한쪽 다리로 반무릎 자세(hailf kneel position)를 취하기가 불가능하다(RusSelet al. 1993).
a. 부적절한 치료 목표(inadequate treatment goal).
2005년 6월 15일까지, 리안은 2회의 치료 회기 동안 연속으로, 30초 동안 반무릎 자세를 유지 할 것이다.
b. 기능적 목표(functional goal). 2005년 6월 15일 까지, 리안은 학교에서 자기관리 과제에 참여 하기 위해, 서너 번의 시도로 균형을 잃지 않 고, 학급 화장실을 이용하기 위해 6인치 높이 의자에서 한쪽 다리로 서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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