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작업치료

평가방법-1

by 땡이2 2023. 10. 25.

 

아동작업치료사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특정한 아동 혹은 아동 집단을 위해 평가 방법 선정의 결정은 치료사에게 당면한 과제이다. 이 단락은 아동작업치료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주요한 평가 방법을 설명하고, 특정 평가를 선택할 경우 치료사가 고려해야 할 주요한 요소를 논의 한다.

 

선택 과정의 출발점은 평가의 목적을 명확히 확인 하고, 확인된 목적과 평가 방법을 적절하게 조화시 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평가의 유일한 목적이 공립 학교에서의 특수교육 서비스에 관한 아동의 적격성 을 결정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라면, 일차적인 평가 방법은 상대 평가인, 표준화된 검사일 것이다. 그러나 만약 주요 평가 목적이 아동의 중재 프로그램 계획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얻는 것이라면, 평가 측정은 아동의 기능적 수행의 숙련된 관찰과 보호자와의 면담이 포함되어야 한다. 종종아동의 초기 평가가 하나 이상의 여러 목적을 갖기 때문에, 아동 평가를 시행할 때 치료사는 흔히 복합적인 측정 및 방법을 사용한다.

 


표준화된 평가(Standardized assessments)


상대평가 측정(norm-referenced measures)은 검사된 인구를 대표하는 아동의 표본(정상집단)을 대상으로 검사항목을 시행하여 개발된 검사이다. 아동의 상대 평가 도구의 점수는 정상 집단의 점수와 비교된다.
상대평가 측정의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아동 작업치료사는 상대평가 점수를 이끌어 내는 방법과 정상 샘플(normative sample)의 특성에 대해 배우기 위해 검사 설명서를 주의 깊게 숙지해야 한다. 상대평가 검사를 사용하는 치료사는, 표준 점수와 백분위를 비롯해 개별 아동의 점수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방법을 숙지하여야 한다. 8장에서는 상대평가와 준거참조 측정(criterion-referenced measures)을 포함하여, 표준 화된 검사 사용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실시한다.
준거참조 측정은 보통 연령 수준별로, 기능 혹은 발달 영역의 일련의 기술로 이루어진 검사이다. 이러한 검사는 표준화 혹은 준거를 가진 각 검사 항목 에서 아동의 수행을 비교한다. 준거참조검사는 아동의 학교수행 또는 일상 작업에 중요하기에 선택받은 항목으로 구성된다. 아동 기능의 중요성 때문에, 성공적으로 완성하는 항목에서 아동이 어려움을 나타낸다면 그 항목은 흔히 중재 목표가 된다. 준거참조 측정을 사용함에 있어 중요한 장점은 검사자가 아동의 강점과 일상적 과제의 기능에 대한 중대한 기술적 제한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있다. 아동작업치료에서 사용되는 준거참조측정의 몇몇 예로는
HELP(Furuno et al., 1984), 7A 7 Erhardt Developmental Prehension Assessment(Erhardt, 1994) # Assessment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 and Young children(Bricker, 1993)이 있다. 준거참조검사로 부터 얻어진 정보는 특히 아동의 기능적 기술의 평 가와 그 기술을 강화하는 적절한 중재 활동의 계획 에 도움이 된다.

 

 

 

생태학적 평가 (Ecologic assessments)

네이스워드와 바그나토는 생태학적 평가를 "아동의 발달 배경상의 신체 제 . 사회적 • 심리적 특징의 검사와 보고'로 정의했 다. 생태학적 평가는 또한, 개별 아동과 그들 환경 간의 상호 작용과 관련 있다. (Sameroff & Fiese,2000)
아동작업치료사는 특히 이들 도구가 아동수행 환경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는데 기본적인 메커니즘 이기 때문에 생태학적 측정에 흥미를 가진다. 아동이 사용하는 기술의 상채학적 평가는 문화적 영향, 사회경제적 위치, 가족의 가치체계 혹은 신체적 요구, 그리고 아동 환경의 사회적 기대를 고려한다. 몇 가지 방법으로는 자연스러운 관찰, 면담, 평가점수가 포함된다. 생태학적 평가이며 자주 작업치료사가 실시하는 측정으로는 Knox Preschool Play Scale(Knox, 1997), 7178 HOME Inventory(Caldwel & Bradley, 1984), TIPBA(Linder, 1993). SFA(Coster et an
1998)가 있다.

 

 


숙련된 관찰(skilled observation)

아동작업치료사의 필수적 기술은 날카롭고 정확 한 관찰과 아동 행동의 객관적인 기록 능력이다. 비록 형식적이고 표준화된 검사가 아동 치료에서 높이 평가되지만, 아동의 기능적 과제 수행 동안 숙련된 관찰은 아동 수행에 관해 다르면서도 동일하게 중요 한 정보를 제공한다. 베이리와 윌러리(Bailey a Wolery, 198%)에 따르면, " 친숙하고 일상적인 환경의 아동 관찰은 더 많은 그들 능력의 특징을 알게 하며, 심지어 가장 최적의 학습 기회 하에서 아동에게 기대되는 수행 방법을 더욱 다양하고 실제 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고 한다.
던 (Dumn, 2000)은 작업치료사에게 유용한 필수적 도구 중 하나로 숙련된 관찰을 제안하였다. 던은 숙련된 관찰을 실시하기 위한 중요한 능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진행되고 있는 상황의 자연스 러운 과정을 방해하지 마라;

(2) 아동의 수행을 제한 또는 지지하는 환경적 특성에 집중하라;

(3) 아동의 행동을 관찰 가능하며 자연스러운 용어로 기록하라.
평가과정에서 숙련된 관찰을 이용할 때, 치료사는 수집된 자료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조직적이 며 객관적인 기록 과정을 선택해야 한다. 클라크와 밀러(Clark & Miller, 1996)는 학교 환경에서 아동을 중재하는 작업치료사에게 기능 평가에 의한 문제 해결 접근과 자료에 근거한 의사결정 접근을 제안하였다. 학교에서 아동의 기능적 기술의 직접적 관찰을 통해, 작업치료사는 다른 팀 멤버와 함께 행동 결과를 모색하며, 아동의 진전을 관리할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과 같은 행동의 관련 요소를 확인하며, 아동 중재 프로그램에 관한 의사결정시 이러한 자료를 사용한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아동의 숙련된 관찰에 대한 주의점도 잇다. 만약 검사자가 아동 관찰에 대해 경험이 없다며나, 치료사는 아동 행동의 패턴 또는 주요한 행동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과제와 환경의 요구 내에서 그런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할 수 있다. 

'아동작업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가과정-3  (1) 2023.10.24
평가과정-2  (1) 2023.10.23
평가과정-1  (2) 2023.10.22
평가의 개념적 구조-4  (0) 2023.10.20
평가의 개념적 구조-3  (0) 2023.10.19